본문 바로가기
먹방 맛집

안동찜닭맛집-안동구시장 '우리통닭' 찜닭/ 안동찜닭 유래

by 헵번♡ 2018. 5. 10.
안동병원에 가족이 입원해 계셔서..안동갈 때 마다 들리게 되는 구시장찜닭집.


시장 한 칸이 통째로 찜닭집입더라구요^^


저희가 간 곳은 안동 전원주 아줌마집.
이름이 (구.우리통닭)인데..줄이 엄청났어요.


저희는 3인이어서 안동찜닭 중간 사이즈 시켰는데요, 뭐 기대만큼은 아니었지만 맛은 있었어요.

 1층에 자리가 없어서 2층으로 왔어요^^

중간사이즈~

면발이 좀 굵던데 아이는 좋아하더군요.

안동찜닭 클로즈업~

흰 쌀밥 위에 올려서 먹으니 맛나요^^


한 접시 뚝딱~!!

ㅎㅎ 안동사시는 가족분이 추천해 준 안동찜닭집인데..담엔 다른 집도 가봐야겠어요 궁금해서..^^;

** 안동찜닭 유래 **

많은 사람들이 안동찜닭을 안동의 전통음식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안동찜닭은 안동의 상인들이 시민들의 기호에 맞추어 저렴하면서도 맛있고 푸짐한 요리를 구상하다 만들어진 음식이다. 안동의 구시장에는 1970년대부터 생닭이나 튀김통닭을 주로 팔던 ‘통닭골목’이라는 곳이 있었다.

소비자들이 튀김통닭에 식상해하자 1970년대 중반부터는 튀김통닭에 다진 마늘을 듬뿍 버무려 맵고 칼칼한 맛을 내는 마늘통닭을 개발하여 팔기 시작했다. 마늘통닭은 한때 큰 인기를 끌었고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지만, 다시 새로운 맛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자 1980년대에 새롭게 찜닭을 개발하게 되었다.

찜닭은 쉽게 말하면 갈비찜 양념에 당면과 각종 채소를 넣어 물기가 약간 있게 조리한 퓨전음식이라 할 수 있다. 종래의 닭요리들이 닭 한 마리의 양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것에 비해 찜닭은 닭과 당면, 채소가 어우러져 푸짐한 양을 자랑하며 먹고 남은 국물에 밥까지 비벼 먹을 수 있어 술안주뿐만 아니라 밥반찬, 간식, 찌개 등 여러 용도로 먹을 수 있다.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양, 지역 주민들의 입맛에 딱 맞는 맛으로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자, 점차 찜닭 요리를 취급하는 업소가 늘어나게 되었으며, ‘통닭골목’은 ‘찜닭골목’으로 명칭을 바꾸게 되었다. 2000년 이후부터는 각종 매스컴을 통해 전국적으로 유명해져 명실공히 안동의 향토음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즐거운 저녁식사하세요~